피살된 3명의 가족과 실종된 남매
피살된 3명의 가족과 실종된 남매
쾨르드알렌 외곽에 살던 슬레이드 그로엔(13세)은 가끔 이웃의 잔디를 깎아주며 돈을 받는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었고 2005년 5월 15일 그날도 이웃집 잔디를 깎고 있었다.
이웃집 남성은 오늘 돈이 없으니 내일 준다며 슬레이드를 돌려보냈고 다음날인 5월 16일 아침 남성이 슬레이드에게 돈을 지불하기 위해 그의 집에 방문한다.
그는 초인종을 눌러봤지만 아무도 나오지 않았고 인기척 역시 느껴지지 않았다.
집 내부에서는 개 한마리가 끊임없이 짖고 있었고 차고지는 열려있는 상태로 차가 안에 주차되어 있었다.
이에 이상한 생각이 든 이웃집 남성은 911에 전화를 걸었고 잠시 후 도착한 경찰들은 집안에서 끔찍한 장면을 목격하게된다.
집주인인 브렌다 그로엔(40)과 그의 남자친구 마크 매켄지(약혼자37) 그리고 브렌다의 아들 슬레이드 그로엔이 사망한 상태로 발견된 것이다.
이웃집 남성은 브렌다에게는 총 3명의 아이가 있었다고 경찰에게 알렸고 그들은 나머지 2명의 행방을 찾기 위해 집을 수색해 봤지만 흔적은 발견되지 않았고 딜런 그로엔(9)과 샤스타 그로엔(8)이 실종된것을 확인한 경찰은 살인 사건을 조사하며 실종된 아이들을 찾기 위해 지역을 수색하기 시작한다.
다음날 검시관들은 사망한 3명으 묶여 있는 상태로 구타를 당햇으며 머리 옆부분에 둔기에 의한 외상의 흔적을 발견했다 발표했고 실종된 아이들의 수색작업에 많은 봉사자들이 참여했고 전국으로 앰버 경보가 발령되었다.
경찰은 평소 그들에게 원한을 가진 인물들을 조사했고 그들에게 2000달러의 빚을 진 밥 루트너(33세)가 용의 선상에 올랐으나 그는 수사가 시작될 무렵 자신은 무고하다며 직접 경찰서에 방문해 자신의 결백을 밝혔다.
브렌다의 전 남편 역시 용의선상에 올랐으나 조사 결과 명백한 알리바이가 있었고 수사 과정에서 FBI와 다른지역의 기관들도 동참했으며 10만달러의 현상금 전단이 뿌려졌다.
이 사건은 곧 쾨르드알렌 역사상 가장 큰 범죄수사가 되었다.
범인은 집안에 별다른 흔적을 남기지 않았고 용의자들도 알리바이가 있어 수사는 난항을 겪는다.
사건 발생 7주 후인 2005년 7월 2일 이른 아침 샤스타가 한 남성과 함게 편의점에서 목격되었다는 신고가 들어온다.
편의점의 종업원과 매니저, 손님들은 언론보도를 통해 샤스타를 알아보았고 911에 신고후 납치범을 주시했다.
잠시 후 경찰이 편의점에 도착했고 남성은 별다른 소란을 피우지 않고 체포되었고 샤스타는 자신의 신원을 밝혔고 치료를 위해 병원에 이송되어 친아버지와 재회했다.
같이 사라졌던 딜런의 행방은 보이지 않아 납치범을 추궁했지만 그는 대답이 없었고 그의 과거 행적을 조사한 경찰은 그가 과거에도 성범죄로 인해 수감생활을 했던걸 확인한다.
납치범은 조셉 덩컨 3세(42) 그의 범행은 1978년 15세에 시작되는데 당시 그는 총으로 협박해 9세의 소년을 겁탈했다.
다음날 체포되었던 그는 어린나이라 소년원으로 보내졌고 그곳에서 자신이 13명으 소년들을 겁탈했다 주장했지만 심리치료사는 그저 아이들의 부풀리기 좋아하는 망상이라 생각했고 2년 후 소년원을 나온 그는 똑같은 짓을 저지르며 체포되어 20년의 징역을 선고받는다.
14년을 복역 후 가석방 되었으나 대마초를 하다 체포되어 다시 교도소 생활을 하고 다시 석방된 이후에도 2005년 3월 호수에서 놀던 두 소년을 성추행한 혐의로 기소된 전과가 있던 인물이었다.
2005년 5월 우연히 본 딜런과 샤스타에게 관심을 갖게 된 조셉은 아이들을 한동안 미행하며 집을 확인했고 끔찍한범행을 저지른것이다.
조셉이 체포된지 이틀 후인 7월 4일 그의 행적을 뒤쫓던 경찰은 한 공원의 외딴 임시 야영지에서 사람의 유해를 발견하고 DNA검사를 위해 연구소로 보내졌고 결국 딜런으로 판명이 난 시신은 검시 결과 12구경 산탄총에 머리를 맞고 즉사한 것이라는게 밝혀졌다.
조셉은 딜런의 죽음은 사고였다고 주장했지만 샤스타의 증언에 의해 그의 거짓말이 드러나며 살인을 자백한다.
1급살인 4건과 1급납치 2건의 혐의로 기소된 그는 모든 혐의를 인정했고 FBI는 그가 또 다른 범행에 관련되어 있는지 과거 실종 사건을 확인했고 조셉이 2건이상의 실종사건과 연관되어 있다는 증거를 찾았다.
결국 그는 2011년 4월 5일 가석방없는 종신형을 선고받았고 담당검사는 그를 사형시킬 수도 있었으나 유가족들과의 상의 후 그가 오랫동안 감옥에서 고통 받도록 종신형을 선고했다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