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로부터 아귀는 잡히며 못생겨서 재수가 없다 하여 버리는 생선이었다. 잡힌 아귀를 바닷물에 버릴때 텀벙하는 소리가 나서 물텀벙이라고 불리던 아귀. 하지만 지금은 없어서 못먹을 정도로 귀한 대접을 받는 고급생선으로 여겨진다. 뛰어난 감칠맛을 자랑하는 아귀는 대표적인 흰살생선으로 지방이 적어 느끼하지 않고 담백하며, 특유의 맛이 진하다. 비린맛이 적어 누구나 부담없이 즐길수 있으며 쫀득쫀득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다.
아귀효능
아귀는 수분이 많고 지방이 적어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고 콜라겐이 풍부해 탄력있는 피부유지에 도움이 된다. 특히 흰생선살에 타우린이 풍부해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며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을 줘 심혈관질환, 동맥경화증, 지질혈증 등 예방에 좋다. 아귀의 간은 조금만 먹어도 아귀 전체를 먹었다고 할 정도로 영양분이 풍부하다. 특히 비타민E가 풍부하고 비타민A 함량이 높아 눈 건강, 야맹증, 감염성 질환예방에도 탁월하다. 또한 맛이 담백하여 세계3대진미 중 하나인 거위간요리 푸아그라와 비교되기도 한다.
구입요령
아귀는 큰것을 구입해야 살이 많아 먹을것이 많다. 전체적으로 살이 단단하고 탄력이 있으며 몸의 색이 검고 냄새가 나지 않는것이 싱싱한 아귀다.
손질법 및 보관법
아귀는 먼저 칼로 표면의 점질물을 제거한다. 주둥이와 지느러미를 도려내고 배쪽을 갈라 내장을 제거하여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는다. 껍질, 간장, 난소, 턱으로 구분하며 먹기좋게 잘라준다. 하나의 팁으로 아귀를 소금:청주:물 01.:1:1 비율로 희석해 살짝 재워준다. 아귀의 조직이 조금 더 단단해져 쫄깃한 식감은 살리고 잡내제거에 효과적이다. 냉장보관시 2일,냉동보관이 7일을 보관하는 것이 좋다.